앤토니의 오디세이

[엑셀] 병합해제후 빈칸에 해당값 채우기 본문

리뷰하기/마이크로소프트

[엑셀] 병합해제후 빈칸에 해당값 채우기

Antony 2012. 12. 25. 20:43

제목으로 이해가 될지 모르겠는데, 요지는 이렇습니다.


피봇(Pivot)을 돌리거나, 어떤 엑셀파일을 사람이 보기 좋도록 그룹핑(병합) 해두었다고 하죠. 리포트를 만들거나, 보기에는 좋은데, 데이터를 핸들링 하기 위해서는 모든 값들이 행이나 열에 값이 채워져 있어야 합니다.


아래 엑셀 예제를 보시도록 하죠.


[그림 1] 데이터 원본[그림 1] 데이터 원본


[그림 1]을 보시면, 사람이 보기에는 "Model" 필드가 중복되지 않고 보기에 깔끔합니다. 그런데 데이터로 다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필드의 그룹핑(병합)을 해제하고, B3~B8은 "A"로, B9~B14"는 "B"로 채워야 합니다.


일단 B3~B14까지 마우스로 끌어 선택후에 "병합해제" (그림 상단 우측 아이콘 "가"로 표시된 것)를 누르면 [그림 2]처럼 해제됩니다. 해제되면서 각 라인 상단에 "A", "B"값을 남겨주는데, 데이터로 활용하려면 B4~B8, B10~B14에 각각 값들이 채워져야 합니다.



[그림 2] 이동옵션 활성화[그림 2] 이동옵션 활성화


B3~B14가 선택된 상태에서 Alt+E, G를 누르면 [그림 2]와 같이 "이동"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림 3] 이동옵션 화면[그림 3] 이동옵션 화면


[그림 2]의 "옵션"을 누르거나, ALT+S를 누르면 [그림 3]이 나타납니다. 이때 "빈 셀(K)"를 선택합니다.



[그림 4] 빈칸 선택된 화면[그림 4] 빈칸 선택된 화면


[그림 4]처럼 이때 빈셀이 선택되게 되는데, 다른 조작을 하지 마시고 바로 "="를 누르시고 화살표 위키를 누르면 [그림 5]처럼 됩니다.


[그림 5] 상단값 참조하기[그림 5] 상단값 참조하기


[그림 5]처럼 된 상태에서 CTRL+ENTER를 누릅니다. 꼭!!! CTRL+ENTER입니다.


[그림 6] 빈값 채우기 완료[그림 6] 빈값 채우기 완료



[그림 6]처럼 빈값이 다 채워지게 됩니다. 이렇게 한 후에 다시  Pivot을 돌리던, Sorting을 하던 데이터 핸들링을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참조 1 : 예제는 A, B 모델의 라인수가 같은데, 라인수가 각각 달라도 빈칸 채우기가 가능합니다.

Comments